피사체에 담은 Museum

무교원 원대구탕 본문

PIMU's/Hole in the wall ...

무교원 원대구탕

피뮤 2026. 1. 16. 00:00
728x90

'광화문 대구탕 맛집!'

무교원 원대구탕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3길 30 / 내수동 167

02 720 7301

 

#내수동_맛집 #대구탕 #광화문_맛집

 
 

https://youtu.be/RRFt_y9fidk

 

피뮤Tip.

서울 종로구 내수동 167번지, 대우빌딩 지하 1층에 위치한 무교원 원대구탕은 50년이 넘는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서울의 대표적인 대구탕 노포(老鋪)입니다. 원래 무교동에서 시작해 자리를 옮겨온 이곳은 인근 직장인들에게는 '최고의 해장 성지'이자, 깊은 손맛을 찾는 미식가들의 단골집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1. 역사와 분위기: 50년 내공의 노포

무교원 원대구탕은 입구에서부터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수많은 명사들의 사인과 방문 후기가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매장은 대우빌딩 지하 식품관 한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화려하지는 않지만 정갈하고 푸근한 노포 특유의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점심시간이면 인근 광화문과 정부서울청사 근처의 직장인들로 인산인해를 이루며 활기찬 에너지가 넘치는 곳입니다.

2. 메뉴의 특징: 투박함 속에 담긴 깊은 맛

이곳의 대구탕은 흔히 생각하는 커다란 전골 냄비에 끓여 먹는 방식이 아니라, 각자 개인 그릇에 담겨 나오는 '1인 1탕' 방식인 것이 특징입니다.

  • 국물 맛: 국물은 맑은 듯하면서도 붉은 빛이 도는 연한 매운탕 스타일입니다. 첫 입에는 담백하고 시원하며, 마실수록 깊고 칼칼한 감칠맛이 올라와 속을 확 풀어줍니다. 인위적인 조미료 맛보다는 대구와 무에서 우러나온 시원함이 강조된 '어른들의 맛'입니다.
  • 푸짐한 건더기: 큼직하게 썰어 넣은 무와 두툼한 대구 살코기가 두세 덩이씩 들어있습니다. 대구 살은 매우 부드러우면서도 탄력이 있어 씹는 맛이 좋으며, 푹 익은 무가 국물의 맛을 한층 달큰하게 만들어줍니다.

3. '신의 한 수'라 불리는 밑반찬

대구탕 못지않게 이 집을 유명하게 만든 것은 바로 밑반찬입니다.

  • 마늘종 무침: 달짝지근하면서도 새콤하고 아삭한 식감의 마늘종은 이 집의 상징과도 같습니다.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대구탕의 맛에 생기를 불어넣어 줍니다.
  • 섞박지와 생김: 적절하게 익어 아삭하고 시원한 섞박지는 탕과 찰떡궁합을 자랑하며, 테이블마다 비치된 통에서 마음껏 덜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조미하지 않은 생김에 밥을 싸서 간장에 찍어 먹는 소박한 재미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4. 이용 팁 및 총평

  • 해장의 정석: 전날 과음을 했다면 가장 먼저 생각날 만큼 해장에 특화된 메뉴입니다. 맑은 국물을 선호하신다면 주문 시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으나,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칼칼한 육수가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 위치 및 접근성: 5호선 광화문역 1번 출구와 가깝고 대우빌딩 지하에 있어 찾기 쉽습니다. (주소: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3길 30)
  • 혼밥 환영: 1인분씩 정갈하게 나오기 때문에 혼자 방문해도 눈치 보지 않고 든든한 보양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요약 리포트

무교원 원대구탕은 **"유행을 타지 않는 정직하고 깊은 국물 맛"**을 지키고 있는 곳입니다. 화려한 요리는 아니지만, 큼직한 대구 살과 시원한 무, 그리고 중독성 있는 마늘종 무침이 어우러진 한 끼는 왜 이곳이 50년 동안 사랑받아 왔는지를 증명해 줍니다.

20251217K/E/N/N/Y...

 

728x90

'PIMU's > Hole in the wall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풍호텔 경양식당 - 스타필드 고양점  (1) 2026.01.20
철원막국수  (0) 2026.01.18
복이레 복집  (1) 2026.01.14
미완성식탁  (1) 2026.01.12
홈보이서울  (1) 2026.01.10